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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 어디까지 갔을까?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15:37

    안녕하세요 최정단이다.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그래픽의 석사를 졸업하고, 계속 대덕 연구 단지 전자 통신 연구원에 21년째 연구원이다. 현재는 많이 핫~한 자율 주행 차의 SW개발을 위한 25명의 연구자와 함께 연구하고 그룹장을 맡고 있습니다. 아직도 자율주행차는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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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입니다. '바퀴 달린 휴대전화', '휘발유가 아닌 SW로 달리다'와 같은 자율주행차를 표현하는 다양한 용어가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은 운전자를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처리장치를 장착해 통신 기능을 활용해 보다 안전해지고 승용차와 버스, 트램 등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고 있습니다.최근 고령화로 변천하는 인구구조나 재택·유연 근무의 확대 등 이동 패턴의 변천이나 공유경제의 도래 등 다양한 사회 변천에 있어서의 자율주행 자동차의 SW시스템의 역할과 현재까지의 기술개발 상황, 그를 위해 향후의 상용화를 향한 기술적 난제에 대해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자율성을 위한 SW기능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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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는 자동화의 이야기의 수준과 주체에 의해서 6단계로 구분합니다. 자동화 기능이 거짓 없이 거의 없고 운전자가 모든 것을 후( 늦은 단계 0로, 관찰 기능 구동 기능을 1부 운전 보조 시스템이 뒤( 늦은 단계 1~2그 때문에 시스템이 짧은 시간 동안 운전을 후( 늦은 단계 3입니다.현재 자동차는 고랜 부분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제품으로 상용화되고 있으며, 점차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역할이 Human에서 machine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 동영상은 장밋빛, 자율 주행 SW시스템의 현재 수준,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은 현재 엄격한 기준의 단계 3레벨의 연구 개발 중입니다. 현재의 연구 개발 단계에서는 운전석에서 운영자는 반드시 탑승하고 자동 운전 SW시스템 오류에 대응해야 합니다. ​,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우보, 웨이 모 one등에서 만 1사태에 대비하여 운영자가 반드시 시스템을 주시해야 합니다. 운영자가 시스템의 경고를 무시하거나 작전한 공격에 대한 대응 미비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운영자는 시스템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 대해 운전권을 행사하는 수준입니다.자율주행에 대한 다양한 연구 시도는 좋은 방향이지만 동영상에 대한 신뢰는 아직 시기상조이며 과도한 장밋빛 전망보다는 신중하고 지속적인 도전이 필요한 연구개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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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은 멀지만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는 실현성 있는 연구 개발 단계, 한편 자율 주행 자동차는 하나 00%운전자 대신 SW시스템 등을 완벽하게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는 별도의 외부 인프라 없이 운전자가 받을 수 있는 동 1정보 그이츄이라도 안전한 운전되어야 하는 센서와 인공 지능 개발을 통해서 차량에서 거의 매일 모든 문재는 해결해야 합니다. 정밀지도 등 통신 인프라를 통해 자율주행 기능이 구현될 경우 연결형 자율주행 기술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다양한 자율주행 시스템 연구가 진행되면서 실제 운전자도 탑승자가 체감하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우려가 크다. 자율주행 분야는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고 사업자 통과와 인증에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합니다. 하나 0명 중 4명은 완전한 자율 주행 개발이 완료되기 전은 하나 0년 정도 지난 뒤에 기술을 확신하는 것이라는 설문 연구가 있었습니다. 가격보다는 신뢰성과 안전성이 아직 우선입니다. 자율주행차의 안전성과 신뢰성,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최근에는 인공지능 SW 융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도로를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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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도로 환경에서의 통합 테스트는 필수입니다.자율주행차만 다니는 전용도로가 아닌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운전하는 차량과 누가 가장 먼저 생각하는지, 주행우선권을 표결하는 노하우도 협상해야 합니다. 현재는 운전자를 위한 신호, 교통법규 등도 기술 발전에 따라 도로 인프라가 바뀌는 부분은 바뀌어야 합니다. 보행자 역시 횡단보도를 건널 때 운전자와 눈을 마주치고 손을 들어 횡단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합니다.자율주행 서비스 제공 사례의 최신 자율주행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비즈니스와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제공하고 협업하는 형태입니다. 도요타가 이 팔레트 플랫폼을 만들어 우버(UBER)와는 공유택시를, 피자헛, 아마존 등과 배달배송 서비스를 위해 전략적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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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일정 공간에서 사용자의 호출에 대응하고 이동 수요를 담당하는 택시 자신, 픽업형 서비스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연계를 위한 셔틀이 자신, 대형마트, 맛집 등에서 물류 자신 배달을 위해 목적지까지 자율 배송 서비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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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서비스 언제 얼마에 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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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개인 소유의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은 아주 먼 미래이며, 함께 사용하는 서비스에서 먼저 자율주행차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연구 조직 내 직책이란 저는 연구원에서 수행 중인 프로젝트와 거의 같은 연구실에서 박사학위도 마칠 수 있었던 행운아여서 유학이라는 길을 경험할 수 없었습니다. 대신 신입, 선입니다.책입니다. 연구원을 경험했습니다. 팀장님, 실장님, 그룹장이라는 소수만이 접하는 직책을 맡을 기회가 있었습니다.직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연구원 직책과는 지지 않아도 될 적하물을 언제나처럼 짊어지고 흡혈귀로부터 피도 빨리, 철새로부터 둥지도 치워야 하는데. 권한은 없고 책이지만 존재한다. 직책은 있으나 반적으로는 관위 감투입니다. ​ 보직의 장점은 단 1, 나 같은 연구자의 길을 가는 동료와 후배가 지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할 수 있도록 함께 뛸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자율주행차는 장착돼서는 도저히 개발이 불가능하다. 팀워크가 중요하다. 나이를 원하는 연구를 동료 연구원과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행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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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와 여자가 관계가 있는건 아니야?시간 있으신 분들은 보직자 TO제가 있으니까 보직하는 것 아니냐고 합니다. 거의 내가 안 되면 한 남자 연구자가 하는 이 얘기다. 사회생활의 소수자인 여성에게 보직이라는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지기도 하지만, 반면에 많은 여성 보직자 중 한 명이라도 함께 놀림을 받을 위험도 감수해야 합니다.하지만 유리천장 그リュ 조롱은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융통성과 내키지 않는 조화로운 리더로서 제 역할을 다하는데는 남성과 여성이 차별이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우리 나쁘지 않다, 사회가 남성과 여성에 대한 편중된 사고방식이 심하지만 연구원이라는 조직은 중간정도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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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끝. 내 인생이 나쁘지 않다는 것.여자라서못하는것도,여자라서못하는것도없습니다. 서로 차이를 인정하고 자신이 가진 역량대로 자신의 기준대로 하고 싶은 1을 욜도욱하고 있다고 자신의 만족감과 타인들의 인정도 덤으로 생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지음-ETRI최고 최선단 책임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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