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스 멀티서브 터보클리닝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03:45

    안녕하세요 가선비입니다.금하나은행 자동차정비중 터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자동차 터보 시스템 터보라는 가수도 있고, 우리가 알고 있는 터보는 보통 어떤 에너지를 낼 때 부가적으로 추가할 것이라는 막연한 예상으로 알고 있지만, 조금 깊이 들어가면 사실 과급기 엔진에 공기를 넣기 위한 장치입니다.별거 아니죠? 단순히 엔진에 공기를 넣는 것 밖에 할 수 없지만, 그 단순한 하나 이 엔진에는 아주 중요해요. 공기를 더 넣기 위해서는 선풍기 같은 팬이 필요한데, 이 팬들에게 이물질이 생기면 사건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그래서 터복리닝이 필요한 거예요~이번에 우리 형이 차량의 출력이 떨어졌다는 이유로 디젤차량의 전반적인 클리닝 작업을 한다고 추후에 디테하나 하듯이 구경했다.


    >


    서울 강남에서 이천 백사면까지 형의 차를 가지고 탈서 속에서 많은 의견을 밝혔습니다. 그게 무슨 의견이냐면 차 정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저인데 사실 휘발유 차를 주로 운전하기 때문에 디젤차의 특성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지만 정말 이런 클리닝 작업이 실제로 도움이 될지는 문재였어요.그래서 항상 작업을 하면서 전문가에게 디테 하나 한 이유를 물어보기로 결심했어요.​


    >


    시내주행 위주로 하다 보니 연비가 많이 떨어졌는데 이번에 복합적으로 세탁 작업을 하면서 오른 연비는 저도 높은 소견이 있습니다.매번 특정 오하나나 자신의 특정 장비를 이용한 연비가 올라가 마스크 연비라는 얘기가 많았는데, 이번에도 또 실제로 테스트를 했을 때 그 효과가 매우 궁금합니다. 그 전에 터보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림을 보는 것이 좋지만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면


    >


    배기가스에 터빈을 돌려서 흡기측 팬이 돌아서 엔진에 더 많은 공기를 넣어주는데, 이때 배기가스가 닿는 팬에 오염이 생기기 시작하고, 흡기측 팬 또한 하나의 슬러지나 카본때가 생기게 됩니다. 카본슬러지는 먼지가 많아 태어나기 시작하면 점점 크기를 키우는데, 자동차의 모든 부품은 작은 오차가 있어도 큰 파장을 만들게 됩니다.터보에 카본 슬러지가 축척되어 터보의 효율이 떨어지고, 그로 인해 출력 저하, 연비 저하 증상이 나타납니다. 디젤 차량은 어떻게든 연비가 좋고 파워가 있는 차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지속적인 관리 없이는 오래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


    현장에 계신 작업부장님께서 블로그에 올리신다니까 좀 더 장비를 닦으시고 친절히 대해주시는군요. 흐흐흐 너무 비싼 장비라 매장에 별로 없다고 하면서 자랑스럽게 이 장비는 터보를 떼지 않고 연료라인에 연결해서 약품으로 세척하는 방식이라는 설명을 들었지만 윈스 제품의 경우 각 물품에 가능한 슬러지를 분석하고 그 슬러지의 특성을 파악해 약품을 제조한다고 한다. 이 터보클리너는 연소실에서 연소되지 않고 배기선을 통해 배출되면서 터빈을 세척하는 원리로 알려졌다.


    >


    엔진에 들어가는 연료 라인과 회수 라인에 장비를 연결하고 기존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장비에서 과인올 약품으로 엔진이 돌아가 탈수 세척을 합니다.(아~ 이게 참 신기했어요. 약품을 연료 대신 태우면 약의 효과가 다 타버릴 것 같아서 질문했지만, 약성의 온도는 발화 온도점이 훨씬 높아 타지 않고 터보로 들어가 터보를 클리닝한다는 것이 저에겐 신세계였습니다. 사실 이때만 해도 얼마나 과도한 효과가 있을까 생각했습니다.현장 부장이 이 말씀에는 우리 오빠가 엔진 오 1을 잘 닦아 평소 차량 관리 잘하고 30만 km에도 불구하고 차량 컨디션이 좋다고 하던데요;;(나는 가솔린만 타니까... 다음에 타면 트럭 타는 감정이 (웃음)


    >


    장비와 차량에 라인을 설치하고 장비에 전용액을 넣습니다. (아내 'sound'에게는 맑고 물 같은) 이 약품이 연료라인을 통해 엔진을 거쳐 터보에 입업된다고 할 것이다. 잘 이해가 안 가죠?


    >


    붉은색이 배기 라인으로 연료 라인에 들어간 약품이 엔진 실린더를 거쳐 배기 라인에 들어가 터보에 터빈에 들어가 터빈을 세척합니다. 터빈이 돌아가RPM은 10만이 넘어간다고 하는데 이렇게 빨리 돌아오는 데 쪼 자금의 이물에서 팬들에게 있으면 성능 저하는 명백한 듯 슴니다. 나도 터보에 대한 개념을 배우기 전에는 잘 몰랐는데 설명을 듣고 자연스럽게 클리닝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어.


    클리닝 작업이 시작되면 멀티서브 장비가 약품을 연료라인에 밀어 넣게 되는데 자동으로 압력을 세팅해 분사하는 모습을 보니 신기했다.여기 세징카셍타ー 사장이 옆에서 한마디씩 거들면서 설명을 하시는 것이 역시 한개 반 사람을 상대로 작업하는 곳이라 쉽게 설명하고 주셔서 차량 정비에 관심이 높은 저에게는 정말 좋았습니다. 작업 시간은 그대로 30분~한가지 시간 정도 걸린다는 말을 들었는데 실제 작업 시간은 약 40분 정도였습니다.


    >


    작업 중에 부장님이 약품상자를 열고 약품색을 보이는데? 이게 어떻게 된 거야? 약품의 색깔은 투명하지 않고 갈색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사과가 갈변하게 그렇게 해서 약품이 독자적으로 산화되어 변한 줄 알았는데 설명을 들어보니 자동차 연료시스템상 연료라인에서 회수되는 과정에서 라인의 얼룩이 벗겨져서 들어온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료 라인의 세척 및 인젝터 부분까지 일부 세척되어 이렇게 색이 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


    멀티 서브 장비로 터복리닝을 완료한 후 엔진 룸을 세척하는 모습입니다.^^씨의 차가 의견보다 더러웠는데 작업도 받고 엔진룸도 깨끗해졌네요.(웃음) 이 강의 시운전을 한 바퀴 돌라는 카센터 사장의 말에 차에 올라 시동을 걸지만... 우와~목소리가자연스럽게나쁘지않았어요. 탱크처럼 떨리던 차량의 떨림이 사라지고 깜짝 놀랐습니다.


    >


    한 바퀴를 핑하, 돌고 와서 저도 모르게 오빠와 함께 사장을 보고, 이것의 효과는 좋다고 칭찬했지요.칭찬과 동시에 사장이 한 말은 오빠가 차량을 잘 관리하고, 운까지 괜찮고 터보가 한번도 깨지지 않자 어떻게든 관리를 하지 않은 차량의 경우 10만 km이 지날수록 차량의 터보가 무너진다고 한다. 그럼 교체하는 데 큰 비용이 든다고 한다. 동시에 터보의 관리의 비결은 좋은 엔진 오일을 사용하고 교체 주기만 잘 지켜도 기본 은하는 그것이라는 말에 다시 한번 기본 작업인 엔진 오일 교환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네요~터보 클리닝 작업을 마치고 DPF세탁까지 했지만 그것은 2부에 남겨둡니다.오늘 작업한 터보차저를 정리하면 터보차저는 엔진에 필요한 공기를 효과적으로 추가 투입하여 엔진에 효율을 올리는 장치! 관리가 안 되게 출력과 연비가 떨어지고! 심해지의 돈이 들어가서 교환하지 않으면 안돼;; 어때요?옆에 있는 디젤차는 잘 있습니까?이상으로 가선비장팀장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